기업 및 기술

CATL : 세계 최대 전기차 배터리 기업. 나트륨배터리 올해 말 출시 예정

비브라늄 이지스 2025. 6. 1. 14: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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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오디오 리뷰

 

 

 

 

- 전기차 배터리 시장의 최고 기업 CATL에 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지난 5월 20일 홍콩증시 상장으로 외국인투자자들의 접근이 한층 더 가까워졌습니다. 

 

 1. CATL : Contemporary Amperex Technology Co., Limited

 

- 2011년 중국 푸젠성 닝더에 본사를 두고 설립

- 회사의 뿌리는 창립팀이 1999년 설립한 ATL(Amperex Technology Limited)에 있으며, ATL은 소비자 전자제품용 리튬이온 배터리 분야의 선두 주자

- 전 세계 전기차(EV) 및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배터리 시장을 선도하는 기업

- 2011년 설립 이후 EV 배터리 시장에서 8년 연속, ESS 배터리 시장에서 4년 연속 글로벌 1위 자리를 고수하며 강력한 시장 지배력을 입증

-  2024년 EV 배터리 시장 점유율은 37.9%, ESS 배터리 시장 점유율은 36.5%

- , 2024년 매출은 약 3,620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소폭 감소, 순이익은 507억 위안으로 약 15% 증가하며 수익성 개선

 

 

2. 핵심 사업

 

- 동력 배터리:  순수 전기차(BEV) 및 하이브리드 전기차(HEV)용 배터리를 공급. 2022년 매출은 2,366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158.6% 증가

- 에너지 저장 시스템(ESS): ESS 부문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으며, 2022년 매출은 약 450억 위안으로 전년 대비 3.3배 증가

- 배터리 소재 및 재활용: 리튬, 니켈, 인 등 광물 자원 분야에 대한 투자를 확대하고 있으며, 전 세계적으로 다수의 재활용 기지를 설립하여 배터리 수명주기 전반에 걸친 폐쇄 루프 시스템을 구축

- EV 및 ESS 시장은 리튬, 니켈, 코발트와 같은 핵심 원자재에 크게 의존

- 원자재의 가격과 가용성은 변동성이 커 배터리 제조업체에 위험을 초래할 수 있음

- 광물 자원에 적극적으로 투자하고 있으며, 2015년 Brunp 인수를 통해 재활용 사업을 강화

- 이러한 수직 통합은 CATL이 공급망에 대한 통제력을 높여 가격 충격으로부터 보호하고 원자재 가용성을 확보하는 데 도움

- 재활용은 환경 문제로 대두되는 사용 후 배터리 관리를 해결하고 귀중한 자원의 순환 경제를 창출

- 포괄적인 접근 방식은 공급 안보를 보장하고 장기적으로 비용을 절감하며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를 중시하는 파트너와 투자자에게 매력적으로 작용하여 CATL의 경쟁 우위를 강화

 

 

3. 글로벌 운영 현황

 

- 중국 푸젠성 닝더에 본사

- 중국 내 여러 지역(예: 이빈, 린강, 리양, 시닝, 자오칭, 상하이)뿐만 아니라 독일(아른슈타트, 뮌헨), 프랑스(파리), 미국(델라웨어, 포드와의 파트너십을 통한 미시간 공장 계획), 일본(요코하마), 헝가리(데브레цен, 건설 중), 인도네시아(합작 투자) 등 전 세계적으로 자회사 및 제조 공장을 운영

- 2025년 초 기준 약 131,988명의 직원을 고용

- 유럽(독일, 헝가리)과 북미(포드와의 파트너십을 통한 잠재적 진출)를 중심으로 한 CATL의 공격적인 해외 확장은 EV 시장의 세계화에 대한 직접적인 대응이자, BMW, 폭스바겐, 포드, 테슬라와 같은 주요 고객을 위한 공급망 현지화를 통해 지정학적 위험을 완화하려는 전략

- 주요 자동차 시장인 유럽과 북미는 빠르게 EV로 전환중

- 이 지역의 자동차 제조업체들은 물류 비용 절감, 공급 안정성 확보, 보조금 지급을 위한 현지 부품 조달 요건 충족 등을 위해 현지화된 배터리 공급을 선호

- 제조 기반을 중국 외 지역으로 다변화하여 단일 지역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무역 긴장을 보다 효과적으로 헤쳐나갈 수 있게 만듬

 

 

4. 제조 역량

 

- 배터리 생산 능력 및 가동률 (GWh)

연도 생산 능력 (GWh) 생산량 (GWh) 가동률 (%) 건설 중인 추가 생산 능력 (GWh)
2020 69 52 75% 78
2021 170 162 95% 140
2022 390 325 83% 152
2024 676 N/A N/A N/A

- CATL 운영 규모를 직접적으로 보여주며, 시장 지배력과 막대한 수요 충족 능력의 핵심 요소임. 생산 능력의 성장과 기존 설비 활용 효율성은 수익성과 효율성에 중요하며, '건설 중' 수치는 미래 성장 잠재력을 나타냄

 

 

5. 재무 성과 분석

 

- CATL 대차대조표 요약 (주요 항목)

 

항목 2025년 1분기 (억 위안) 2024년 말 (억 달러/위안) 전년 동기 대비 변화율 (%)
총자산 8,201.0 $107.76B 12 / 7,866.6 12.14%
총부채 5,309.6 $18.68B 12 / 5,132.0 6.02%
총자본 2,891.4 N/A / 2,734.6 N/A
현금 및 단기 투자 3,427.5 N/A 18.70%
총차입금 (Total Debt) N/A $18.68B N/A
재고자산 656.0 640.5 N/A

- 상당한 현금 보유고를 통해 강력한 유동성을 유지하고 있으며, 이는 대규모 R&D 투자와 글로벌 생산 능력 확장에 매우 중요

- 재고 회전 일수 증가는 판매 속도 둔화 또는 과잉 생산을 나타낼 수 있으므로 지속적인 모니터링이 필요

- CATL은 R&D 비용(2024년 186억 위안, 2025년 1분기 48.1억 위안)과 글로벌 확장(예: 헝가리 공장)을 위한 자본 지출이 상당함

-  2025년 1분기 재고는 656억 위안으로 증가했으며 재고 회전 일수는 89일로 늘어남

- 재고 증가는 우려 사항일 수 있지만, ESS 프로젝트 주기가 긴 것이 특징

 

 

6. 현금 흐름 분석

 

- CATL 현금 흐름표 요약 (주요 항목)

항목 2025년 1분기 (억 위안) 전년 동기 (억 위안) 전년 동기 대비 변화율 (%)
영업 활동 순 현금 흐름 328.7 283.6 (추정) 15.91%
투자 활동 순 현금 흐름 -177.7 -790.7 -124.72%
재무 활동 순 현금 흐름 7.01 54.9 -87.26%
순 현금 변동 161.4 249.4 -35.29%
잉여 현금 흐름 179.6 41.9 (추정) 328.27%

- 강력하고 성장하는 영업 현금 흐름, 특히 2025년 1분기 잉여 현금 흐름의 상당한 급증은 건전한 핵심 사업 운영과 성장 이니셔티브 및 R&D를 내부적으로 자금을 조달할 수 있는 능력을 나타내며, 외부 자금 조달에 대한 의존도를 줄이고 재무 유연성을 강화중

- 영업 현금 흐름(OCF)은 2025년 1분기 328.7억 위안으로 긍정적이며 성장

- 강력한 OCF는 핵심 사업이 충분한 현금을 창출하고 있음을 의미함

- 높은 FCF(OCF - 자본 지출)는 회사가 자산 기반을 유지하고 확장하는 데 투자한 후에도 상당한 현금이 남아 있음을 의미

- 재무적 강점 덕분에 CATL은 야심 찬 R&D 파이프라인  및 글로벌 확장 에 과도한 부채를 지거나 주주 지분을 크게 희석하지 않고도 편안하게 자금을 지원

 

 

7. 주요 재무 비율

 

- CATL 주요 재무 비율

비율 CATL (SHE:300750) CATL (HKEX:3750)
P/E 비율 20.76 33 21.4x 35
EPS (TTM) $1.72 12 12.37 35
P/B 비율 4.26~4.28 14 4.4x 35
자기자본이익률 (ROE) 20.70% 34 N/A
총자산이익률 (ROA) 4.60%~6.27% 14 N/A
유동비율 1.62 34 N/A
당좌비율 1.37 34 N/A

- 높은 성장 및 회복력 점수 와 강력한 ROE 는 회사가 주주 투자를 효과적으로 활용하여 이익을 창출하고 시장 과제에 잘 대처할 수 있음을 시사

- 낮은 가치 및 모멘텀 점수는 주식이 현재 저평가되어 있지 않거나 단기적으로 강력한 상승 추세에 있지 않음을 나타낼 수 있으며, 이는 이미 큰 시가 총액과 특정 부문의 성숙한 성장 단계를 반영함

- 높은 ROE는 이익 창출을 위한 자본의 효율적인 사용을 의미

- Smartkarma 성장 점수 5/5 는 시장 리더십 및 확장과 일치하며 회복력 점수 5/5 는 규모, 기술 및 고객 다변화로 인해 시장 변동성이나 경쟁 압력에 대한 견고함을 시사. 낮은 가치(2/5) 및 모멘텀(2/5) 점수 는 시장이 이미 성장의 상당 부분을 가격에 반영했거나 주가가 현재 강력한 상승 모멘텀을 보이지 않고 있음을 의미

- 성장 산업의 리더인 근본적으로 강력한 회사임을 의미하지만, 전통적인 의미의 "가치주"가 아닐 수 있으므로 투자자는 가치 평가를 신중하게 고려할 것

 

 

8. 주식 시장 정보

 

- CATL 주식 구조 및 시가 총액

거래소 종목 코드 발행 주식 수 (홍콩 IPO 이후) 시가 총액 (USD) 시가 총액 (현지 통화) 기준일
선전 증권거래소(SHE) 300750 약 45.4억 주 (전체) 약 163B 약 1.16T CNY 2025년 5월
홍콩 증권거래소(HKEX) 3750 (SHE와 통합 관리) (SHE와 통합 관리) (SHE와 통합 관리) 2025년 5월

- 심천증권거래소(SHE) : 300750. 2018년 6월 상장

- 홍콩증권거래소(HKEX) : 3750. 2025년 5월 20일 상장. IPO를 통해 초과배정옵션 행사 전 약 357억 홍콩 달러(46억 달러), 행사 후 최대 410억 홍콩 달러(53억 달러)를 조달. 공모가는 주당 263 HKD. 조달 자금의 90%는 헝가리 신규공장 건설에 사용

- 헝가리 공장에 대한 자금 사용 계획은 VW, BMW, 스텔란티스와 같은 주요 고객에게 현지에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유럽 확장 전략을 직접적으로 지원

- 발행 주식수는 : 심천증권거래소에 약 44~45.6억주. 이중 HKEX의 1.355억 주. 

- 시가총액은 약 1.12 ~ 1.16억 위안

 

 

9. 주가 움직임

심천 일봉
심천 주봉

 

홍콩 일봉

 

 

 

10. 애널리스트 평가 및 목표 주가

 

- CATL 애널리스트 평가 및 목표 주가

 

증권사 보고일 주식 (SHE/HKEX) 평가 목표 주가 (원화) 목표 주가 (USD 환산) 상승/하락 여력 (%)
평균 (18명) N/A SHE:300750 N/A CNY 335.25 ~$46.25 +31.99% 55
Citi 2025/05/22 HKEX:3750 매수 HKD 425 ~$54.45 N/A 52
Macquarie 2025/05/21 HKEX:3750 시장수익률 상회 HKD 360 ~$46.12 N/A 35
CLSA 2025/05/25 HKEX:3750 강력 매수 HKD 385 ~$49.32 N/A 53
Morgan Stanley 2024/03/12 SHE:300750 매수 CNY 210 ~$28.97 N/A 56

 

 

11. 글로벌 EV배터리 점유율

 

-  세계 최대 EV 배터리 제조업체

- 2023년: 글로벌 시장 점유율 약 37%.

- 2024년: 글로벌 시장 점유율 37.9%  EV 배터리 설치량 339.3 GWh, 전년 대비 31.7% 증가. 8년 연속 1위.

- 2025년 1~2월 (SNE 리서치): 점유율 38.2%, 설치량 49.6 GWh, 전년 동기 대비 39.7% 증가.

- 2025년 1~2월 (Adamas Intelligence): 점유율 약 30% (배치 용량 37.2 GWh), 전년 동기 대비 25% 성장. SNE와 수치 차이가 있으며, Adamas 데이터는 승용 EV만 해당하거나 방법론이 다를 수 있음.

- 2025년 1~3월 (SNE 리서치): 점유율 38.3%, 설치량 84.9 GWh, 전년 동기 대비 40.2% 증

- 경쟁사: BYD (약 16~17%), LG에너지솔루션 (약 10~14.5%)

 

 

12. 글로벌 에너지 저장 시스템 (ESS) 배터리 시장 점유율

 

- 세계 최대 ESS 배터리 제조업체

- 2023년: 글로벌 시장 점유율 40%

- 2024년: 글로벌 시장 점유율 36.5%. 4년 연속 ESS 배터리 출하량 1위

- 2025년 1분기: 저장 배터리 판매량 20% 증가한 24 GWh

 

 

13. 지역별 시장 현황 및 점유율

 

- 중국 (내수): 상당한 EV 배터리 소비 시장 점유율 보유,  2023년 44.5%. 2025년 1~2월 중국 내 LFP 배터리 배치 용량의 65% 차지

- 해외/국제: 중국 외 EV 배터리 소비 시장 점유율 2023년 27.5%, 전년 대비 4.7%p 증가

- 유럽: 2025년 1분기 매출 20% 성장, 유럽 시장 점유율 2021년 17%에서 2024년 38%로 상승. 독일 공장 수익성 확보 및 확장 중. 헝가리 공장 건설 중. 스페인 사라고사에 50 GWh 규모 시설 계획.

- 미국: GWh 기준 점유율 7% 미만 (2025년 초 기준). 포드와 CATL 기술을 사용하는 미시간 공장 파트너십

- 아시아 태평양 (중국 제외): 용량 배치의 76%를 아시아 태평양에 의존.

 

 

14. 핵심 배터리 기술

 

- 기린 배터리 (CTP 3.0): 2022년 출시된 셀투팩(Cell-to-Pack) 기술로 에너지 밀도(이전 CTP의 경우 140-150 Wh/Kg에서 200 Wh/Kg로 향상) 및 부피 효율성을 개선

- Shenxing 초고속 충전 배터리: 4C 충전이 가능한 LFP 배터리 로, 2세대 버전(Shenxing PLUS / V2)은 800km 주행 거리, 12C 피크 충전(충전 1초당 2.5km 주행 가능, 1.3MW 피크 전력) 및 우수한 저온 성능을 달성

- Naxtra 나트륨 이온 배터리: 2021년 출시된 세계 최초 양산형 나트륨 이온 배터리로, 에너지 밀도는 최대 160Wh/kg(1세대), 175Wh/kg(Naxtra 승용 EV 배터리)이며 우수한 저온 성능(-20°C에서 90% 용량 유지, Naxtra의 경우 -40°C) 및 고속 충전이 가능합니다. 리튬 의존도를 낮춥니다. 2025년 12월 양산 예정

- 응축형 배터리 (Condensed Battery): 2023년 출시되었으며 에너지 밀도는 최대 500 Wh/kg으로 전기 여객 항공기와 같은 응용 분야를 목표

- AB 배터리 시스템: 나트륨 이온 전지와 리튬 이온 전지를 혼합하여 BMS 알고리즘으로 각각 제어하여 두 가지 장점을 모두 활용

- CTC (Cell to Chassis) / CIIC (CATL Integrated Intelligent Chassis): 배터리 팩, 모터 등을 차량 섀시에 통합합니다. Neta Automobile 및 VinFast가 파트너

- 전고체 배터리 (Solid-State Batteries): 적극적으로 연구 중이며 특허가 공개되었습니다. 2027년경 소규모 생산이 예상

- Freevoy 듀얼 파워 배터리: 2025년 4월 공개되었으며, "자가 형성 양극 기술"과 두 개의 독립적인 에너지 영역을 특징으로 하며 잠재적으로 1,500km 주행이 가능합니다. Naxtra와 LFP 또는 NCM과 LFP/NCM을 결합가능

- 열 확산 방지 기술: 2020년 9월부터 이 기술이 적용된 NCM811 배터리를 양산

 

 

15. 주요 고객사

고객사명 지역  주요 공급 모델  파트너십 
Tesla 글로벌 Model Y, Model 3 등 공급 계약
BMW 글로벌 iNext, 전기 Mini 등 전략적 파트너십, 공급 계약
Volkswagen 글로벌 다수 모델 공급 계약, 파트너십 강화 MOU
Ford 글로벌 Mustang Mach-E, F-150 Lightning 공급 계약, 기술 라이선스 (미시간 공장)
Mercedes-Benz 글로벌 다수 모델 공급 계약
Stellantis 글로벌 다수 모델 공급 계약
NIO 중국, 글로벌 다수 모델 공급 계약, 배터리 스왑 협력 가능성
XPeng 중국, 글로벌 다수 모델 공급 계약
Li Auto 중국 다수 모델 공급 계약
Xiaomi 중국 SU7 공급 계약, JV (배터리 셀 제조)

 

 

16. 성장 동력

 

- EV 시장 확장: 글로벌 EV 판매는 지속적으로 성장하여 2026년 2,700만 대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며, 신규 승용차 판매에서 EV 비중은 30%에 달할 전망입니다. 글로벌 EV 배터리 수요는 2025년에 1 TWh를 넘어설 것으로 예상

- ESS 수요: 2050년까지 전 세계 연간 전력 소비량이 75% 증가하고, 향후 25년간 재생 에너지에 10조 달러 이상이 투자되면서 ESS 수요가 증가. 고정형 저장 배터리 수요는 EV 배터리 수요보다 빠르게 증가

- 기술 발전: 새로운 배터리 기술(Shenxing, Naxtra, 응축형 배터리, 전고체)은 새로운 시장을 개척하거나 기존 제품 경쟁력을 향상

- 글로벌 확장: 유럽(헝가리, 독일, 스페인)의 신규 공장 및 북미에서의 잠재적 확장을 통해 글로벌 OEM에 현지에서 서비스를 제공

- 배터리 교환 생태계: "Choco-Swap Alliance" 및 대형 트럭 배터리 교환 네트워크와 같은 이니셔티브

- 정부 정책: EV 채택 및 재생 에너지 지원을 위한 글로벌 넷제로 목표 및 보조금

 

 

17. 잠재적 리스크

 

- 지정학적 긴장: 미중 무역 긴장, 관세 및 블랙리스트(예: CATL이 부인하는 미 국방부 "중국 군사 기업" 목록)는 특히 미국 시장 접근, 공급망 및 파트너십에 영향을 미칠 수 있음

- 경쟁 심화: LG에너지솔루션, BYD(주요 EV OEM이기도 함), 파나소닉, 삼성SDI, SK온 및 신흥 배터리 스타트업과의 치열한 경쟁이 예상. 가격 전쟁과 마진 압박

- 원자재 가격 변동성: 리튬, 코발트, 니켈과 같은 원자재 가격은 크게 변동

- 기술적 혼란: 배터리 산업은 급격한 기술 변화에 노출. 경쟁사가 전고체 배터리와 같은 분야에서 혁신을 이루고 CATL이 따라가지 못하면 리더십이 위협받을 수 있음

- 정책 변화: 주요 시장의 정부 보조금 또는 규제 변화는 수요에 영향

- 재고 관리: 수요 부진 시 재고 수준이 높아지면 평가절하

- 실행 위험: 대규모 국제 확장 프로젝트(헝가리 공장 등)를 일정과 예산에 맞춰 성공적으로 실행해야함

 

 

18. SWOT 분석

 

- 강점 (Strengths): EV 및 ESS 배터리 시장에서의 지배적인 글로벌 시장 점유율, 강력한 기술 포트폴리오 및 R&D 역량, 광범위한 유명 고객 기반, 대규모 제조 및 비용 효율성, 수직 통합 노력, 강력한 재무 상태

- 약점 (Weaknesses): 경쟁 심화 (특히 BYD와 같은 업체의 가격 경쟁), 글로벌 확장에도 불구하고 중국 시장에 대한 일부 의존성, 재고 증가 모니터링 필요

- 기회 (Opportunities): 전 세계 EV 및 ESS 시장의 지속적인 대규모 성장, 차세대 배터리 기술(나트륨 이온, 전고체) 개발 및 상용화, 새로운 지역 시장(미주, 유럽 추가 확장) 확장, 배터리 교환 및 새로운 서비스 모델

- 위협 (Threats): 지정학적 긴장 및 무역 보호주의 (특히 미중 관계), 마진 잠식을 초래하는 치열한 가격 경쟁, 경쟁사의 예상보다 빠른 기술적 혼란, 원자재 가격 변동성, 정부 보조금 정책 변화

 

 

* 오늘은 세계 최대 전기차 기업 CATL의 기업을 연구해 보았습니다. 장기박스권에 갇혀있는 만큼 향후 움직임이 궁금해집니다. 6월도 성공투자하시고 돈 많이 벌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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